신차, 중고차 구매 이외에 자동차를 구하는 방법은 장기렌트와 리스 두가지가 있겠습니다. 리스는 금융사에서 일정기간 빌려주는 제도입니다. 장기렌트와 차이가 있으므로 리스 장단점 알아보시고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

 

 

 

 

리스란 무엇일까?

 

자동차 리스는 금융사에 일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차를 대여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회사가 아닌, 금융사를 통해 차를 지급받기 때문에 신용등급에도 영향이 갑니다. 보통 24개월 ~ 60개월 계약으로 진행되며 계약이 끝난 후에는 인수 및 반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스 장점 6가지

 

 

 

 

 

 

 

1. 초기 비용 부담이 적다

 

자동차를 처음에 구하면 취등록세 및 각종 세금이 부과됩니다. 비용에 따라 다르지만 200에서 600까지 초기비용이 만만치 않죠. 리스는 이러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취등록세 및 자동차 구입비용이 없어 초기 부담비용이 적습니다. 월 렌트비용과 보험료만 납부하면 바로 차량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일반 번호판 사용이 가능하다

 

하/허/호 번호판에 대한 인식이 요즘은 많이 좋아진 편이라고 하지만, 껄끄러운건 사실이죠. 장기렌트의 경우 렌트카이기 때문에 하/허/호 번호판이 강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리스는 일반 번호판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자산으로 잡히지 않는다

 

자동차 리스는 자산으로 잡히지 않아 건보료 및 재산세 할증이 부과되지 않습니다. 차량이 자산으로 잡히면 안되는 분들에게 유리합니다.

 

 

 

4. 인수가 가능하다

 

자동차 리스는 계약 만기 후에 반납 및 인수 선택이 가능합니다. 차량 교체 주기가 빠른 분들은 반납하면 되고, 차량이 마음에 든다면 인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수 계약은 비인기 차종이 유리하며, 반납 계약은 인기 차종이 유리합니다. 리스차량을 대여하는 금융사에서 수많은 신차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죠.

 

 

 

5. 보험 경력이 유지된다

 

장기렌트의 경우 보험경력이 단절된다는 가장 큰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리스는 정상적으로 보험비를 납부하며 보험 경력이 유지됩니다. 장기간 운전 경력과 무사고 이력은 보험료를 낮추는 장점이 있죠. 보험경력을 유지하려면 리스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겠습니다.

 

 

 

6. 비용처리가 가능하다

 

자동차 리스는 비용처리가 가능하여 개인사업자 및 법인에 유리합니다. 비용처리는 약 1천만원 가량 절세가 가능합니다. 사실 리스의 가장 큰 장점이죠. 절세가 가능하여 소득이 높은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분들이 슈퍼카를 타고 다니는 것이 바로 리스를 이용하여 가능한 것입니다. 어차피 세금으로 빠져나갈거 좋은 차량 리스로 이용하면서 절세하는 것이죠.

 

 

 

 

👉 장기렌트 장단점

 

 

 

 

 

자동차 리스 단점 5가지

 

 

 

 

1. 주행거리 한도가 있다

 

주행거리에 제한이 없는 장기렌트와 달리, 리스는 주행거리에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보통 연간 2만-3만km로 설정되며 이를 초과할시 납부금이 늘어나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현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를 자주 타는 분에게는 리스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수리비 발생 시 자기부담

 

계약상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의 리스계약은 차량 파손시 수리비를 스스로 부담해야합니다. 다만 일반 자기보험이 있으므로 장기렌트보다 안전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옵션을 애초에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신용도가 하락할 수 있다

 

장기렌트와 달리 리스는 금융사에서 주관하기에 채무로 잡히게 됩니다. 이로인해 미납이 발생했을 경우 신용도가 하락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신용에 민감한 분들은 잘 고민하고 결정하셔야겠습니다.

 

 

 

4. 보험할증이 붙는다

 

리스는 개인보험으로 가입되어 경우에 따라 보험할증이 붙을 수 있습니다.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장기렌트를 고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개인보험 자체가 단점과 장점이 공존하긴 합니다..

 

 

 

5. 중도해지시 위약금이 발생한다

 

엄연히 계약기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리스 중도해지를 한다면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잔여기간이 3년 이하면 40%, 2년 이하면 30%, 1년 이하면 20%, 6개월 이하면 10%, 3개월 이하면 5% 정도로 위약금이 산정됩니다. 

 

물론 리스는 승계가 가능하여 승계를 통해 위약금을 지울 수 있습니다. 

 

 

👇 리스 가격표 👇

 

현대자동차 리스 가격표 | 아반떼, 그랜저, 쏘나타 등 인기차종

리스는 초기 비용부담이 적으며 비용처리가 되는 장점이 있죠. 중고차 구매나 장기렌트카보다 리스가 적합한 분들이 계실겁니다. 오늘은 현대자동차 리스 가격표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리스

auto.wealthcogy.com

 

기아자동차 리스 가격표 | 레이, 카니발, K5 등 인기차종

기아자동차 리스 가격표 정리입니다. 자동차 반도체 수급이 안되어 신차 출고대기기간이 엄청나게 길어지고 있습니다. 돈이 있어도 차를 구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선택지는 중고차, 장기렌트,

auto.wealthcogy.com

 

 

👇 장기렌트 가격표 👇

 

장기렌트카 가격비교 가격표 | 22, 23년형 현대 기아 총정리

장기렌트카는 비용처리가 가능하다는 최고의 장점으로 사업자 분들이 많이 이용하고 계시죠. 장기렌트카는 정해진 약정기간동안 주행거리 제한없이 마음껏 몰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차

auto.wealthcogy.com

 

 

아직까지 설계사를 끼고 비싼 자동차보험을 가입중이라면, 아래 글을 통해 가격비교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비교  

 

👉중고차 매매사이트 TOP 5

 

 


이상으로 자동차 리스 장단점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단점이 명확하므로 정확한 정보를 선별하여, 발품뛰시면 좋겠습니다. 이외에 중고차 모델별 시세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중고차 모델별 시세표 총정리

 

 

+ Recent posts